유기호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지난 1년여간 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유 센터장은 엔지니어 출신으로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친환경차 개발을 담당했다. 친환경차 개발 1세대로 꼽힌다.
정부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1월 광주를 수소차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이후, 그간의 공든 탑이 서서히 성과를 보이고 있다. 광주혁신센터는 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차 연관 산업의 보육·창업을 맡고 있다.
유 센터장은 광주혁신센터를 “서민 주도형 창조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서민산업부터 수소차 생태계를 마련하는 미래 산업까지 담당하는 유일한 혁신센터”라며 말문을 열었다. 지난 10개월 동안 광주혁신센터는 기술벤처창업 10개 팀, 생활창업 25개 팀의 보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6개월, 창업 경력이 짧은 기창업자를 대상으로는 1년간의 보육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또 중소기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스마트 팩토리 사업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올 상반기 2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광주혁신센터는 수소연료 전지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현대차의 장점을 발휘함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사업 목적을 정했다. 이는 전국에 분포된 다른 혁신센터가 자사에 도움이 되는 연구개발(R&D)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과 사뭇 다른 행보다.
이에 현재 1센터는 기관과 연구소 등이 집중된, 북구의 첨단지역에 위치한 광주과학기술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유 센터장은 “수소를 생산하는 전남의 화학공단이 가까이 있고, 광주의 여러 학교에서 수소와 관련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수소 관련 사업 추진의 적임지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현대차그룹의 통 큰 투자가 센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지난 6월 현대차그룹이 광주시청에서 ‘융합스테이션 구축 및 수소연료전지버스 시범 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유 센터장은 “융합스테이션 구축사업과 수소연료전지버스 시범 운행은 수소연료전지 전·후방 산업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성공적으로 잘 진행해 광주혁신센터가 전국 각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선도적이고 모범적 사례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연료 전지차가 대당 10㎾ 전기가 생산되는데, 10만 대가 보급될 경우 이는 원자력발전소 1기 전기 생산량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며 “수소연료전지 분야 벤처 창업 활성화와 대·중소기업 상생, R&D역량 강화에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