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이 힘을 합쳐 ‘일·가정 양립 조직문화 만들기’ 공동 캠페인에 나선다.
여성가족부는 30일 서울고용센터에서 관계부처, 경제5단체, 여성경제인단체,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용노동부 차관(고영선) 주재로 ‘제2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민간협의회에서는 일·가정 양립 직장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4대 공동캠페인으로서 △휴가사유 없애기 △근무시간 외 전화, 문자, 카톡 사용자제 △5가지 일·가정양립 저해어와 권장어 선정·공유 △CEO 직접참여 기업문화 개선 등을 올 하반기부터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5단체가 직장인 5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3명(31.7%)은 휴가사유를 실제와 다르게 적어낸 경험이 있으며, ‘휴가사유를 기재하지 않는 것이 휴가이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54.2%)이 과반수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관은 해당 조사를 바탕으로 내달부터 ‘휴가사유’를 없애는 실천운동과 합동 퍼포먼스 추진할 계획이다.
‘근무시간 외 응답문자 캠페인’은 근무시간 외에 업무와 관련된 전화, 문자, 카톡, 이메일 등이 왔을 때 이를 개인차원에서 거부하는 경우 무례하게 비춰지는 등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기관차원의 공동 응답 문자 등을 개발·활용하자는 것이다.
프랑스의 경우 근로자들이 근무시간 외에 직장 상사로부터 온 업무 관련 전화나 메시지, 이메일 등을 받지 않을 권리, 이른바 ‘연락받지 않을 권리’를 노동법 개정안에 포함했다. (2016년 7월 입법추진)
국내 대표적이 우수사례로는 LG유플러스가 꼽혔다. 이 회사는 △오후 10시 이후 업무 관련 카톡금지, △휴일 업무지시 금지 등 금지 조항을 마련하고 이를 위반한 상급자에 대해 보직해임한다는 지침을 전 부서에 시행하고 있다.
협의회에서는 또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저출산 해소를 위해 전환형 시간선택제·남성육아휴직·육아기 대체인력 채용 활성화, 직장어린이집 설치 확대, 가족친화인증기업 확대 등 여성의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남성의 육아·가사 참여와 일·가정 양립의 인식개선을 위해 남성의 1~3개월 단기 육아휴직의 필요성을 홍보, 동참을 유도하고 정부는 남성육아휴직이 0명인 사업장에 대해 개선을 적극 독려하기로 했다.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의무이행률을 60%까지 끌어올리고, 중소기업의 직장어린이집 설치 지원을 위한 사업주 대상 핫라인(Hot-line, 직장보육지원센터)도 구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