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디스플레이부문(PD) 사업은 올 1분기 LCD 수율 문제로 매출은 6조400억원, 영업손실 2700억원을 기록하며 8분기만에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LCD 공급 과잉 상황에 패널 단가 하락이 발목을 잡은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OLED의 경우, 신규 하이엔드용 패널 출시와 중가대 스마트폰 채용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LCD는 계절적인 비수기 수요 감소와 판매 가격 하락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기판유리 두께를 0.4T로 전환했고 중국 쑤저우 라인에서 마스크 사용 수를 줄이는 새로운 공정을 도입해 LCD 수율이 일시적으로 하락해 영업적자 전환 폭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2분기에는 OLED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UHD/초대형 등 프리미엄 LCD 판매를 강화해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2016년 디스플레이 시장은 OLED 패널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LCD 공급 과잉으로 전반적으로 시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삼성전자는 거래선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신규 수요 창출에도 적극 나서 시장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