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을 앞두고 25일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 이란시장 진출을 위한 6가지 제안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란은 인구 8000만의 대규모 내수 시장이자 향후 5년간 건설부문 성장률 평균 6%가 예상되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국가다. 또 IMF는 이란이 경제제재 해제 이후 원유 생산 및 수출 증가, 교역․금융 거래 비용 감소, 해외 동결 자산 회복 등으로 2020년까지 매년 4%대의 성장을 전망했다.
이란은 중동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자 중동 제2의 석유화학제품 생산국으로 비교적 견실한 제조업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이란 정부의 산업다각화 정책 추진으로 다른 중동 산유국들 대비 원유 수출 의존도가 낮고 제조업 수출 비중은 높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배경으로 전경련은 한국이 보유한 자동차 등 제조업 부문에서 경쟁력을 활용한다면, 양국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의 여지가 크다고 전망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경련은 파트너십 강화부터 잔존 리스크 관리까지 ‘P.E.R.S.I.A’라는 약자로 6가지 공략책을 제안을 했다. P.E.R.S.I.A는 △Partnership(파트너십 강화) △Exclusive Industrial Park(한국전용공단 조성) △Risk-management(위험대비) △Strengthen Financing(파이낸싱 강화) △Incorporate(경쟁업체와 협력) △Absorb Consumer Goods(소비재시장 공략)이다.
우선 이란 정부에 한국전용공단 조성을 제안하며 등 대 이란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중동수출기지로 활용할 것을 제시했다. 또 이란시장의 가장 큰 위험요소가 핵 개발과 관련 리스크인 만큼 계약서에 제재 복귀 시 배상금 없이 계약 해지 가능 문구 등을 포함하는 위험 대응책을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란의 인프라 및 플랜트 발주 물량의 90% 이상이 건설기업이 금융조달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공자금융제공 형태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함에 따라 전경련은 우리기업에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의 금융지원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우선 권고했다. 이을라 이란 건설시장에서 과도한 출혈경쟁을 막기 위해 경쟁기업과의 협력을 꾀하는 역발상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끝으로 이란 여성의 연간 화장품 지출액은 150달러로 중동 평균 36달러의 4배 이상이라며 이란 여성의 피부톤과 취향을 고려한 특화 제품을 개발하고, 인구 1000만 이상의 메가시티(Mega city)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마케팅을 전개할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