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9세이상 성인 1명당 마신 맥주(640㎖ 기준)는 연간 79.79병, 소주(360㎖)는 72.42병, 위스키(500㎖)는 1.71병인 것으로 조사났다.
16일 국세청은 지난해 주류 출고량은 316만8천㎘로 전년의 309만3천㎘보다 2.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주류 출고량은 2002년 313만9천㎘, 2003년 314만5천㎘, 2004년 318만5천㎘ 등으로 계속 늘다가 2005년에는 309만3천㎘로 줄었으나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같은 술 소비량 증가는 여성 음주인구의 증가, 저도주 보급 증가 등에 따른 것으로 주류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주종별로는 서민들의 술인 소주가 95만9천㎘로 3.2% 늘고 맥주도 187만8천㎘로 2.2% 늘어났다. 반면 양주는 3만3천㎘로 2.9% 감소했다.
19세이상 성인 1인당 소비량으로 환산하면 소주는 2005년 360㎖짜리 71.26병에서 작년 72.42병으로, 맥주는 640㎖짜리 79.28병에서 79.79병으로 각각 늘고 막걸리도 16만9천㎘로 1.8% 증가했다. 특히 와인은 2만7천㎘로 8.7% 늘었으며 이는 지난 2002년에 비해 56.2% 증가한 것이다. 반면 전체 와인 출고량중 국산의 점유율은 2005년 25.8%에서 지난해 19.6%로 낮아졌다.
이에 비해 양주는 500㎖짜리 1.81병에서 1.71병으로 줄어들었으며 소주의 저도주화와 와인 시장 확대 등으로 약주의 출고량은 4만3천㎘로 4.4%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