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게임 파트너사를 위한 이용자타겟팅 기반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플랫폼을 연내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열리는 ‘지스타 2015’ 행사에 참여해 이같이 발표했다. 카카오의 게임 마케팅 플랫폼은 카카오 게임하기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게임별 맞춤형 마케팅을 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파트너사가 효율적이고 최적화한 마케팅을 집행해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무분별한 프로모션 노출을 줄일 수 있어 이용자에게 더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게임 내에서 노출하는 프로모션 형태는 배너, 동영상, 풀스크린, 팝업 등 파트너사가 원하는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 유형도 공지사항,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실행, 인앱 결제 등 목적에 따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는 파트너사가 더 쉽고 빠르게 게임 내에서 프로모션 콘텐츠를 노출하도록 기본 양식을 제공하는 한편 콘텐츠의 노출 위치, 시간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권미진 카카오 게임사업본부장은 “파트너사는 마케팅 시스템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 절감,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게임 관리, 신규 이용자 확대, 매출 증대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해당 게임 마케팅 플랫폼을 연내 ‘for Kakao’로 출시되는 모바일보드게임을 대상으로 1차 개시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카카오게임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