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가 밴(VAN) 업체에 주는 수수료를 최대 30%까지 인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를 촤대 0.7%포인트 인하하면서 내년부터 연간 6700억원의 수익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밴사에 주는 수수료를 30% 내리면 3000억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밴 업체들은 카드사들이 지나친 부담을 떠넘기려 한다며 저항하고 있어 협상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5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BC카드는 이미 밴사들과 수수료 책정방식 변경 협상에 돌입했다. 다른 카드사들도 연내 줄줄이 재협상을 준비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이제껏 밴사에 정액제(승인 한건당 수수료 책정)로 수수료를 줬지만 앞으로는 정률제(결제 금액에 비례해 수수료 책정)로 지급방식을 전환하는 안 등 다양한 개편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밴 업체 관계자는 “밴사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카드업계 요구를 수용할 경우 밴사에 지급되는 수수료는 최대 30%까지 줄어들게 된다”고 전했다.
물론 아직 밴사와의 재협상에 착수하지 않은 카드사들도 있지만, 업계에서는 이들도 유사한 기준을 적용해 재협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 삼일회계법인의 밴시장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사가 밴사에 지급하는 연간 수수료는 약 860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재는 1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결국 카드사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연간 최대 3000억원의 밴 수수료가 줄어드는 셈이다.
특히 이번에 금융당국이 밴사의 대형가맹점 대상 리베이트를 금지한 만큼, 해당 리베이트 비용만큼 밴사도 여력이 생긴 것 아니냐는 주장이 카드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밴사가 가맹점에 지급하던 리베이트 비용은 2013년 기준 약 2300억원으로 집계됐다.
밴 업계는 카드사들의 수수료 재협상을 두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카드사의 부담을 억지로 전가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