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UCC 전문 사이트인 판도라TV는 세계 최초로 전세계 50여 개의 동영상 사이트를 연결해 간단한 키워드 검색으로 원하는 동영상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브이서치 (V-Search) 2.0’을 개발해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브이서치 2.0’을 이용하면 판도라TV에서 엠엔캐스트, 다음TV 팟 등 20여 개의 국내 UCC 사이트 뿐만 아니라 구글, 유튜브 닷컴, 지피 비디오, AOL, 데일리모션 등 30여 개의 해외 UCC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까지 포함해 총 300만개 이상의 동영상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
‘브이서치 2.0’은 판도라TV의 검색창에서 찾고 싶은 동영상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주요 키워드의 유의어 검색을 통해 해외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관련 동영상까지 찾아준다. 이를 위해 판도라TV 측은 매일 주요 키워드가 발생할 때마다 유의어사전 관리자가 해당 키워드를 영문, 일문 번역해 입력하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계속 진행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다음, 엠파스 등의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도 사용자를 주요 UCC 사이트에 올려진 동영상에 아웃링크 시켜주는 동영상 인덱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판도라TV의 ‘브이서치 2.0’과 같이 전세계 동영상을 수집해 보여주는 서비스는 아직까지 구글마저도 시도하지 못한 신기술이다.
판도라TV는 ‘브이서치 2.0’을 통해 전세계 대형 포털 사이트 보다 동영상 검색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전문적인 동영상 검색기능을 강화해 UCC 전문 사이트로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판도라TV는 앞으로도 자사의 콘텐츠 보다 제휴사의 콘텐츠를 우선 배치해 최소한의 형평성 유지하며 검색어 자동번역, 사용자에 의한 검색어 및 검색사이트 추가 요청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