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창립기념식을 열고 출범한 인성콘텐츠연구개발원은 원장에 안종배 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이사장에 박광성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총장을 각각 위촉했다.
개발원은 향후 콘텐츠 장르별 최고의 전문가가 참여해 인성교육에 활용 가능한 인성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연극, 공연, 뮤지컬, 종이접기, 영화, 게임, 체험관 등 인성콘텐츠를 연구 개발해 인성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개발원은 인성교육이 확산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의 협력기관으로 설립됐다.
최근 묻지마 폭행과 살인, 방화, 학교 폭력 등 건강한 인성 부족에 따른 사회문제가 빈발하는 가운데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개발원의 향후 역할이 주목된다.
안종배 인성콘텐츠연구개발원장은 "인성이 메마른 각박한 현실 속에서 인성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칭찬, 예절, 존중, 협동, 배려, 소통, 공감, 나눔, 봉사 등 인성 관련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전문가들이 모여 인성콘텐츠연구개발원을 설립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는 오는 20일까지 '2015 인성 클린콘텐츠 공익캠페인 UCC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인성과 클린콘텐츠에 관심 있는 학생, 일반인, 시민사회단체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인성 클린콘텐츠 캠페인을 주제로 하는 UCC 동영상, 애니메이션(30초~3분 이내), 웹툰 등으로 제작해 공모양식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시상식은 다음달 5일 국회 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