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업계가 폭스바겐 연비 조작 사태 후폭풍으로 재고물량 소화에 비상이 걸렸다. 폭스바겐 사태 발생 이후 소비자 인식 악화로 수입차 판매가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재고 물량이 5만5000여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수입차 재고량은 5만4781대로 전년 동기(3만1702대)에 비해 72.8%나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딜러들이 앞다퉈 대규모로 수입차를 들여와 물량 공세를 벌였으나 폭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국내 소비자들이 발길을 돌림에 따라 막대한 재고를 처리할 길이 막막해졌다"고 말했다.
수입차 재고량은 2011년 7774대를 기록한 이후 2012년 1만8480대, 2013년 2만9816대에 달했고 지난해 6만2980대를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다. 올해의 경우 8월까지 5만대를 훌쩍 넘어 이같은 추세면 연말까지 8만여대에 이를 전망이다.
수입차 재고 비율 또한 2011년 6.9%에 불과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8월까지 25.7%를 기록해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2012년 12.4%, 2013년 16.0%, 지난해 24.3%였다.
그러나 날개 돋친 듯 팔리던 수입차는 폭스바겐 사태를 맞으며 국내에서 된서리를 맞고 있다.
당사자인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판매 타격이 가장 크다. 아울러 수입차 전반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형성되면서 메스세데스-벤츠, BMW 등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