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파문에 전세계 자동차 업계가 된서리를 맞게 됐다.
강화된 연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저지른 눈속임이 오히려 연비 규제를 더욱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면서 전세계 자동차 업계의 비용 부담이 늘어나게 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 일본 유럽 등 일부 선진국 교통당국이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파문을 계기로 디젤차에 대한 배기가스 테스트를 종전보다 강화할 채비를 하고 있다. 실제로 유럽연합(EU)은 현행 테스트를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현재 주행거리와 주행 상태를 체크하는 등 테스트 절차를 더욱 까다롭게 진행하고 있다. 이는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 차량 전체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이러한 규제 강화는 제조업체들의 비용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은 ‘실제 주행 배기가스 테스트’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그동안은 실내의 질소산화물(NOx) 등 유해 물질의 배출량을 조사했으나 앞으로는 주행 거리에 비례한 배기가스량도 측정하는 항목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테스트는 빠르면 2017년 가을께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환경보호국(EPA) 역시 실제 도로 주행에 가까운 상황에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검사하는 항목을 추가하기로 결정, 이를 지난 25일(현지시간) 자동차 업계에 통보했다. 또한 검사 시간이나 주행 거리를 조작하는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을 방지하고자 테스트 내용은 자동차 업체들에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일본도 규제 강화에 나섰다. 일본 오타 아키히로 교통부 장관은 29일 기자간담회에서 “폭스바겐 파문과 그에 따른 미국 당국의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배기가스)의 검사 방법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교통부는 승용차에 대한 무단 소포트웨어 탑재 금지 조항을 포함하는 등 테스트 체제를 재검토할 방침이다.
선진국들이 디젤차에 대한 테스트 강화 방침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자동차 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문제는 강화된 방침에 발맞추려면 질소산화물을 흡착하는 촉매에 사용되는 귀금속의 플래티늄 사용량을 늘려야 하는데, 이는 비용 증가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차량이 배출하는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려면 엔진 출력과 연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엔진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폭스바겐 스캔들이 ‘디젤차 시장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폭스바겐은 배기가스 조작 파문이 드러난지 2주가 지났지만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판을 사고 있다. 특히 회사는 문제가 된 모델에 대한 이렇다 할 만한 분석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회사 측은 배출가스 저감 눈속임 소프트웨어 장착 차량에 대한 세부적인 리콜 계획을 곧 제시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일각에서는 리콜 발표가 수일 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리콜 대상이 폭스바겐 500만대, 아우디 210 만대, 스코다 120 만대 등 최대 1100만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