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오스의 시대’...아시아 외환위기 재발할까

입력 2015-08-27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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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혼란이 세계 시장을 공포로 물들이고 있다. 이른바 ‘차오스(China+Chaos)의 시대’다. 이로 인해 일부 아시아 국가의 통화 가치가 기록적인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가 재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997년 외환위기는 태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가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돼 글로벌 시대의 상장적인 멜트다운으로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준 사건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은 당시와 상황이 다르다고 보고 있다. 아시아 국가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펀더멘털이 당시보다 양호하기 때문에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가 재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시아에서 외환위기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외화 부채가 적다=WSJ는 과거와 달리 국내총생산(GDP) 대비 대외 채무 비율이 감소하고, 기업 부문의 단기 외채도 적다는 점이 아시아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아시아의 취약점은 자국 통화 대비 GDP 채무 비율이다. 이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1996년 당시 수준을 웃돌고 있다. 노무라증권의 롭 수바라만 애널리스트는 “아시아에서 금리가 상승하면 이것이 신용 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그는 올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환율을 보다 유연하게 유지한다=WSJ에 따르면 1996년 당시 대부분의 아시아 통화는 미국 달러에 페그돼 있었다. 이 때문에 각국의 중앙은행은 자국 통화 방어에 한정된 외화보유고를 꺼내 쓸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재 아시아 통화는 훨씬 유연해졌다. 싱가포르은행인 DBS의 조사 결과, 1997년에 큰 타격을 입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등의 통화 가치는 달러 대비 50% 이상 하락했다. 그러나 지난 1 년간의 하락률은 15%에 그치고 있다. 물론 미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 그 여파로 인도네시아 루피아 등 아시아 통화에 더욱 하락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은 여전히 농후하다. 그렇게 되면 달러화로 돈을 빌렸던 기업에는 타격이 크고, 원자재 수출 의존형 아시아 국가는 치명상을 입는다. 이러한 국가들은 석탄, 광석, 석유 가격 하락, 여기다 부실 대출 증가로 허덕인다.

◇외화보유고 강화=아시아 각국의 정책 당국자들은 1997년에 눈물을 머금고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 금융을 요청해야 했다. IMF는 긴축 조치를 해당 국가에 촉구했지만 긴축에 비판적인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위기가 심화해 정부가 무너지는 원인이 됐다고 지적한다. 이후 아시아 국가들은 외환보유액을 완충역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현재는 수입의 약 15개월 분을 커버할 정도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는 보고서에서 국가의 채권 시장은 예전보다 유동성이 높아지고, 그것이 아시아 시장에 차입과 지출 금융을 가능하게 하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한다.

◇거액의 경상적자가 없다=아시아 10개국 중 7개국이 적자였던 1997년과 달리 최근 대부분의 국가의 경상수지는 흑자다. 그것은 자본 유출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노무라증권에 따르면 아시아의 대부분 국가는 국제 원자재의 순수입국이어서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은 아시아 지역에 전반적으로 수혜를 가져오고, 무역 흑자를 늘리고, 금융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인도네시아의 톰 렌본 무역장관은 그것은 필시 단기적으로는 시장 기능이 작동하는 데에 일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루피아의 하락은 인도네시아의 무역 적자를 시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지독한 경상수지 적자를 해소하는 데에 근접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되는 것은, 인도네시아 수출 수요의 급격한 둔화 여파에 직면하는 것이다. 그 결과 일부 국제 원자재의 재고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다른 국가에서는 노동 연령 인구의 감소가 미래의 GDP 성장률을 압박할 전망이다.

◇은행 감독의 개선과 타국과의 정책 공조=1997년 이후 아시아 국가들은 다각적인 통화 스와프 체결에 합의했다. 단기 유동성 문제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는 투명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금융 조치 내용을 온라인에 게시하는 등 재정 정책을 점검하고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경상수지 적자 상한선을 GDP의 3%로 설정했다. OCBC은행의 웰리안 위란토 이코노미스트는 “방만한 재정은 장기적으로 보상받지 못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정책 당국자는 과거 신용 배분의 실수를 좀처럼 바로잡지 않는다고 이코노미스트들은 지적한다. 신용 성장의 둔화가 고용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다. 모건스탠리는 그것은 “부채 관리를 더욱 어려운 과제로 만들어 생산적인 성장 사이클에 대한 이행을 지연시킨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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