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드론’ 등 무인이동체 시장 2025년까지 매출 15조 키운다

입력 2015-05-29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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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율주행차, 드론(무인비행장치) 등 무인이동체 시장을 본격적으로 육성키로 했다.

가격 면에선 중국에, 기술력 면에선 선진국에 뒤쳐져 있는 무인이동체 시장을 오는 2025년까지 650개 관련기업을 육성하고 매출액 15조원을 목표로 적극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 엔지니어링은 2017년까지 세계시장점유율 3.0%, 고급전문인력 1000명,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술전문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목표를 세웠다.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29일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제2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자문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및 산업성장 전략’과 ‘엔지니어링 산업 기술경쟁력 제고방안’을 보고했다.

무인이동체 시장은 현 251억 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20%씩 성장해 오는 2025년에는 1537억 달러의 거대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정부는 먼저 ‘소형드론’ 전문업체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기 위해 부품선도기업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역량을 결집, 2~3년 내 미국·유럽 등 선진국 수준을 넘어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공공서비스 및 군 수요 등을 활용한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012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해놓고도 시장진출이 지연되고 있는 ‘고속 수직이착륙 무인기’(틸트로터) 등 민·군 겸용 선도 무인기 실용화도 추진한다.

레이더, 통신모듈 등 수입의존도가 높은 자율주행자동차 10대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해 중소·중견 부품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100대 부품기업 7개를 육성한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2020년 상용화가 목표다. 올해 허가제를 마련하고 시험운행 규제개선을 시행해 나간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을 위한 ‘시범도로 테스트베드’와 실도로·시가지 상황을 반영한 ‘실험도시(K-City)’ 등도 구축한다. 아울러 안전운용을 위해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 전용주파수를 확보하고, 차량 충돌 제어용 주파수를 추가할 계획이다.

‘창조경제박람회’ 개최 때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의 실도로 운용 시연 등을 통해 국민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정부는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를 신설하는 등 이번에 보고한 전략을 구체화해 내년 상반기까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2016~2020년)을 수립키로 했다.

이날 자문회의에선 엔지니어링 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는 기술경쟁력 제고 방안도 집중 논의됐다.

미래부는 R&D(연구·개발) 과제 재조정으로 기술간 연계성을 강화한 정부주도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적 문제해결과 해외시장 수주 지원을 위한 ‘스마트엔지니어링센터’를 운영하고, 국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및 다자개발은행(MDB) 사업을 통한 수주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경쟁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낙후된 입찰제도,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범정부 엔지니어링 제도개선 TF’를 구성하고, 기업수요 맞춤 통합형 정보제공과 컨설팅을 하는 ‘엔지니어링 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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