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선을 보인 애견카페 프랜차이즈 ‘포포앤미루’가 창업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론칭 직후인 지난달 24일 1호점인 수원점을 오픈한 데 이어 양산점과 대구월드마크점까지 잇달아 문을 열었다. 20년간의 애견사업 노하우와 탄탄한 수익모델이 시너지를 내면서 애견창업 희망자뿐만 아니라 애견인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는 것. 애견 전문업체 펫글로벌이 운영하는 포포앤미루의 이 같은 인기비결은 다양한 수익창출 및 애견/애견인의 눈높이에 맞춘 시스템으로 요약된다.
□ 카페에 호텔, 미용실, 용품점, 훈련소까지
포포앤미루는 시중에서 흔히 보는 단순한 애견카페가 아니다. 카페는 기본이고 호텔, 미용, 장례, 훈련, 분양, 관련 용품 등 그야말로 애견에 대한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애견복합 문화공간’이다. 때문에 하나의 매장에서 다양한 애견사업을 진행할 수 있어 단조로운 수익구조를 벗어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카페의 경우 이탈리아 3대 에스프레소 중의 하나인 ‘세가프레도 자네티’ 커피를 제공하고 각종 빵, 티, 주스, 맥주도 제공해 약속, 데이트 장소로도 활용된다. 반려견이 없어도 친구와 함께 들러 애견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고 파티룸도 갖추고 있어 미리 예약을 하면 파티나 회의도 가능하다.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캐릭터화한 포포와 미루를 이용한 텀블러와 머그잔 등 캐릭터 상품도 준비되어 있어 애견인 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 애견의 눈높이에서 공간 설계
기존 애견카페의 한계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부분이 바로 공간의 비적절성이다. 애견의 습성이나 생활패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간 설계 및 배치가 이뤄진 것. 포포앤미루는 수년 간의 시행착오와 연구개발을 통해 이런 문제를 보완했다.
관계자는 “애견 전용 화장실과 놀이터까지 갖추고 있고, 같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타임도 있다”면서 “애견과 애견인 모두 즐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애견카페”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포포앤미루는 매주 목요일 오후 본사에서 애견카페 창업에 대한 설명회를 갖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popomiru.com)를 방문하거나 가맹문의처 전화(1688-9629)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