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의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이번 해외사업 워크숍은 지난해 미얀마에 이어 세번째로 그 동안 추진해온 ‘고잉글로벌(Going Global)‘ 전략 점검 및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강화, 거점지역의 수주 확대 전략의 일환이다.
이번에 워크숍이 열린 아제르바이잔은 한라가 지난해 3월 수주한 아제르수 본사 사옥 신축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곳이다. 해외 워크숍 기간 동안 최고경영층은 교통부장관, 아제르수 회장 등과 접견하고 현재 수주 추진 중에 있는 다수의 프로젝트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라는 2012년 말 아부다비 선언을 통해 ‘고잉글로벌(Going Global)’를 선언한 이후 아제르바이잔 아제르수 본사 사옥, 코트디브아르 시프렐Ⅳ 발전소, 주UAE 한국대사관, 몽골 초이르-샤인산드 도로, 인도네시아 동칼리만탄 도로, 코트디브아르 북부 지방도로 재건공사 등 세계 각처에서 다수의 해외공사를 수주하는 등 짧은 기간 내에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병수 한라 사장은 “Going Global 및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의 기본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완벽한 품질 개런티 및 감성경영으로 발주처에 최고의 만족을 주는 것이다”고 말하고 “최근 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는데 지주회사 체제 전환은 계열사별 완전한 재무적 독립경영과 책임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외수주 확대 및 신규 사업 창출을 통해 반드시 미래 먹거리 확보해야만 지속경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