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바꾼 상장사, 작년보다 16% 늘었다

입력 2015-07-30 09:45 수정 2015-07-31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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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변경 상장사 절반 이상 “기업 이미지 제고 위해 바꿔”

올해 상반기 증권시장에서 상호를 바꾼 회사가 지난해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상호를 변경한 상장사는 50개사로 작년 같은 기간 43개사보다 1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증권시장별로는 유가증권시장법인이 작년 상반기 16개사에서 11개사로 전년 동기 대비 31.3% 감소한 반면, 코스닥시장법인은 지난해 상반기 27개사에서 39개사로 전년 동기대비 44.4% 증가했다.

최근 3년간의 상호변경은 2012년 69개사에서 2013년 67개사로 2.9% 감소, 2014년도에는 68개사로 1.5% 증가했다.

상호를 변경한 상장사들의 과반수 이상이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명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웅진 등 26개사(52%)가 기업이미지 개선 또는 제고를 위하여 상호를 변경했다.

이어 큐브엔터테인먼트 등 9개사(18%)가 기업인수목적회사(스팩)의 합병 등 주요 종속회사 편입에 따라 기업명을 바꿨으며 이베스트투자증권 등 8사(16%)가 사업영역 확대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해, BNK금융지주 등 7개사(14%)가 그룹편입에 따른 CI통합 등으로 상호변경을 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업의 상호변경은 회사의 실적과 무관하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바꾸기 위한 전략으로 이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호만을 보고 기업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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